News
 
Welcome Home > Medical Inform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가장 흔한 형태의 관절염이며 증식성 관절염 혹은관절염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듦에 따라 소위 물렁뼈라고 부르는 연골과 결체조직이 파괴되어 일어나는 병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두드러진 증상은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 지고 관절막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강 안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머리가 하얗게 세고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는 것과 같이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서서히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생기는 질환이며,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과 엉덩이 관절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몸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 질환 입니다.
특히, 나이축구선수나 무용수들이 심한 퇴행성 관절염을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동안 발가락 관절과 발목관절에 스트레스를 주었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이 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나타나는 부위는 손가락, 엉덩이, 무릎 그리고 척추 관절 등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운동과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도와주며 병이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물리치료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유용합니다.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을 통해 무릎부위 근육을 튼튼히 하고 관절 보호를 위한 운동 요법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