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Welcome Home > Medical Inform > 통풍

통풍이란 요산의 결정체가 혈액의 조직 속에 붙어 있다가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통풍은 질병의 단계와 침투된 장기에 따라 고뇨산혈증, 통풍성 관절염, 통풍성 신질환, 통풍성 신결석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그 발병 기전과 치료법이 비교적 잘 밝혀져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주로40 이후의 남자에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식생활 변화 등으로 인해20대나30대에서도 발병합니다.


통풍은 요산 대사의 이상으로 인한 대사성 질환이지만, 다른 요인에 의해 발병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중의 한 사람이 통풍이나 혈중 요산치가 높다면 가족 구성원은 혈액의 요산치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풍의 초기 증상은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하지의 관절에 우선적으로 나타납니다.


통풍성 관절염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두면 요산의 결정체가 덩어리를 이루어 피하조직을 파괴하고 딱딱한 혹과 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통풍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당뇨병 등과 함께 동반해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풍 환자는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 치료 이외에도가지 조심해야일이 있습니다.


 첫째

술과 같은 금기 식품을 억제하고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과도한 체중이나 고지혈증 증세를 가진 분은 적당한 식사 조절과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끝으로, 흡연은 통풍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다른 병과의 합병증을 고려하여 끊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