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Welcome Home > Medical Inform > 신 장(콩팥)
1. 신장의 위치와 구조
신장은 복부의 뒷면 등쪽  가까이에 척추를 사이에 두고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하나씩 있다.신장의 크기는 길이 10cm, 폭 5cm, 두게 3cm,이며, 무게는 한 개 100 gm정도이다. 신장의 모양은 강낭콩과 비슷하며 우묵한 쪽이 척추방향내측이다. 우묵한 곳을 신우 (Pelvis)라 하고 신우에는 신동맥, 신정맥이라는혈관과 요관이 뻗어나와 있다.
신장을 절단해 보면 외측을 피질, 내측을 수질이라 하며 수질의 끝이 내강에 튀어나와 있으며 여기를 신배라고 한다. 신배가 몇 개 모여서 신우가 되고, 신우에서 아래를 향하여 요관이 나간다. 현미경으로 보면  피질은 대단히 복잡한 것이다. 가느다란 혈관이 모여서 그물모양을 한 것이 여기저기 있고 그것을 둘러싼 곳에 여러 가지 세포가 모여있다. 오줌이 만들어지는 작용은 먼저 이 가느다란 혈관의 그물에서 시작한다. 이것을 사구체(Glomer-ulus)라고 한다. 한쪽의 신장에는 약 백만개의 사구체가 있고 하나의 사구체에서 나온 원뇨가 차례로 변화되면서 집합관에 모여 오줌이 된다.
사구체에서는 하루에 약 150~180 리터의 원뇨가 여과 되지만 이 많은 양의 원뇨는 근위 요세관, 원위 요세관, 집합관을 통과하는 동안 약 90% 이상이 재흡수 되어 하루에 배설되는 오줌량은 1.5 ~2.0 리터 가 된다. 이처럼 신장에서 오줌을 만드는 작용의 단위를 네프론(Nephron)이라고 한다.
하나의 네프론은 사구체 근위 요세관(Proximal Tubule), 헨레계제(Loop of Henle), 원위 요세관(DistalTubule)으로 되어 있다. 신장의 활동은 하나 하나의 네프론의 활동을 총화로서 나타낼 수가 있다.따라서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정상 네프론 수가 감소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2.신장의 기능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설하게 하는 복잡한 여과기다. 즉, 신장은 소변을 만들고 배설 시키는 작용을 한다. 신장의 주요 기능은, 첫번째로 배설 작용이다.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고 단백질 대사의 최종산물인 요소,요산,크레아티닌과 유기산 등을 배설 한다. 두 번째로 조절작용이다. Na, Cl, K, 그리고 다른 이온의 선택적인 재흡수에 의해서 신체의 전해질 평형을 유지한다.
세 번째로, 내분비 작용이다. 신장에서는 레닌이라는 일종의 효소를 만드는데 이것은 순환계에 들어가서Renin-Angiotensin-Aldosterone계에 작용하여 혈압 조절에 밀접한 관여를 하고 또한 에리스로포이틴이라는 일종의 조혈인자를 생산하는데 이것을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산을 조절한다.
신장은 생물학적으로 불 활성인 비타민D를 활성화 시킨다. 생물학적으로 활성을 가진 대사물질을1,25- Dihydrovy cholecalciferol(Vitamin D3)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