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Welcome Home > Medical Inform > 류마티스 관절염

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염 중 가장 심하고 불구가 될 수 있는 병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전신에 침범하여 폐, 피부, 혈관, 근육, 심장 심지어는 눈에도 침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모르지만 바이러스 감염이나 유전적 소인에 의해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한 두개의 관절에만때는 활동에 별지장이 없으나 심해질수록 사회 활동이 어려워지고, 일상생활도 어려워 가족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뿐 아니라 전신의 각종 장기에 침범하여 피부에 응어리와 같은 피하결절이 생기고 늑막염, 심낭염, 심근염, 폐섬유화, 눈과 입의 건조증, 말초신경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의 관절에 다발성으로 발생하는데 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작은 관절에 나타나고 무릎이나 고관절에도 많이 침범합니다. 관절의 통증은 일과성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오며 특히 아침에1시간이상 경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에는 안정과 관절운동, 온열요법, 약물치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환자는 관절의 통증이 있거나 전신증상인 피로감이나 나른함이 있으면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관절운동은 급성기에는 관절운동범위를 따라 굽혔다 펴는 정도로 하고, 그 후에는 관절주위의 근육강화운동을 하여 관절을 보호하여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약물치료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항류마티스약제, 면역억제제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주의할 점은 치료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의 약물이나 스테로이드의 남용을 피해야 합니다.


경우 스테로이드에 대한 의존성이 생겨 약의 중단이 어려워지고 약물부작용에 의한 문제가 심각하므로 이를 중단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