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Welcome Home > Medical Inform > 간염
1.급성간염
⑴원인
급성간염을일으키는간염바이러스는A, B 형및non A non B 형등세가지로구분되는데, 이중에서도우리나라에서가장중요한원인은B형간염바이러스이다.
⑵임상경과
전형적인임상경과는전황달기(preicteric), 황달기(icteric), 및회복기등3기로나눌수있다.
①전황달기
황달이나타나기1∼2 주전에미열, 관절통, 피로감, 무기력등의일반적인감기증상과식욕부진, 오심또는구토등의소화기계증상을나타내는시기로서, 이러한증상들과함께특징적으로담배를즐기던사람이담배맛을잃어버리거나우측상복부에불쾌감을호소하는수도있다. 이시기에는비록황달은나타나지않더라도소변내bilirubin 배설의증가때문에대부분소변색깔이진하고붉어진다.(95%) 이후1∼4 일이지나면눈이나피부에서황달기를발견할수있다.
②황달기
황달이나타나기시작하면전에있던감기또는소화기계증상들은대부분없어지게된다. 환자가황달을주소로의사를찾아올때는황달이점점심해질때일수도있고감소되고있는중일수도있으나, 일반적으로황달이가장심한시기는황달이나타나기시작하여1∼2주후이다. 그러므로환자가황달을발견하고곧병원을찾아왔을경우는적절한치료를하더라도1∼2주후까지는황달이곧빠지지않는다고당황할필요는없다. 이후에황달은점점빠져서1∼6주후면회복기에접어들게된다.
③회복기
황달이사라지는시기로서약간의피로감이외에다른전신증상은없는시기이다. 진찰소견상간이계속커져있으며약간단단하고압통이남아있을수있고, 간기능검사상에는흔히지속적인약간의SGOT 의상승을보인다. 황달성간염을앓은환자의약80% 는3∼4개월내에임상적, 그리고생화학적으로완전히회복된다.
 ⑶비전형성간염들
①무황달성간염
황달이동반되지않은간염으로서증상이없을수도있고있을수도있는데, 있는경우는황달성간염과똑같은증상을나타낸다. 생화학적간기능검사상에는transaminase의상승과3mg % 미만의약간의bilirubin치상승을볼수있다. 경과는황달성보다짧아서, 빨리증상이없어지고간기능검사결과도곧호전된다.
②담즙정체성간염
담도폐쇄와비슷한임상경과를밟는다. 즉, 전형적인급성간염의증상및이학적소견을보이면서생화학적간기능검사상지속적으로높은혈청bilirubin치(20∼30mg%) 및alkaline phosphatase치를나타내는경우이며, 임상경과는길지만결국은완전히회복된다.
③지연성간염
병리학적으로확인된급성간염의경과가4개월이지나도완전히회복되지않고간기능검사상에지속적인이상을나타내는경우이다.
④재발성간염
완전히회복된간염이6개월내에다시재발하는경우인데, 너무빨리활동을재개하거나심한운동, 술의과다섭취및steroid 사용등이원인이된다. 전체급성간염의약5%에서재발된다.
⑤아급성(subacute 또는submassive) 간염
비교적드문형으로서황달성급성간염이발생하여황달이점점심해지면서미열, 오심, 구토등이동반되고환자의상태가점차로악화되어2∼3개월후에는결국복수나혼수가유발되는경우이다. 이때는대개prothrombin 시간이길어져서출혈경향도보인다. 사망하는경우도있다. 한편회복하는경우는만성간질환으로진행하는경우가많으나완전히회복되기도한다.
⑥전격성(fulminant) 간염
급성황달성간염을앓던환자가갑자기황달이심해지고잇몸에서피가나거나위장출혈이있고심한구토, 미열및정신상태의혼미가있으면서, 크게만져지던간의크기가갑자기줄어드는경우이다. 검사상prothrombin시간이심하게길어져있고bilirubin치는매우상승되어있으나transaminase(SGOT)는오히려감소되는경향을보인다. 결국은약90%에서황달발생후4주내에간성혼수, 위장출혈, 급성신부전등으로사망하게된다.
⑷치료
①안정
모든급성간염환자에서절대안정이필요한것은아니며, 특히건강했던젊은이인경우는안정이항상필요한것은아니다.
②식이요법
특히간염에좋은음식물이있는것이아니고균형있는고칼로리음식이면충분하다. 단, 의식장애가있는경우에단백질의섭취량을20g/일로제한한다.
③약제들
급성간염에는특효약이없으므로어떤약제들을사용할것인가보다는어떤독성이있는약제들을피할것인가가더욱중요한문제이다.
⑸예방
①일반적인처치
환자나의료인및일반인등모두개인적인위생습관을개선하여야하는데, 가장간편하고중요한방법은조심스럽게손을깨끗이씻는것이다. 오염된혈액등에노출이빈번한경우는장갑이나보호의를착용한다. 의료기관에서는1회용주사침을사용하는것이절대적이다.
②수동면역
③능동면역: 정제된HBsAg 주입
2. 만성간염
⑴개념
만성간염이란대개6개월이상경과하여도임상적이나생화학적으로회복되지않는간염을말하며, 흔히수년간지속된다. 임상병리학적으로는그경과가비교적가벼우며결국은완전히회복되는만성지속성간염과, 계속적인간세포의파괴로인하여지속적인염증과섬유화를동반하고그중약40%에서간경변증으로진행되는중한형인만성활동성간염의두가지로구분된다.
⑵원인
만성간염의원인은매우다양하지만, 바이러스성, 약물및면역반응이상등세가지로대별될수있다.
①바이러스
우리나라에서는B형간염바이러스감염이가장중요한원인이며, HCV 도작용한다.
②약제들
만성간염을일으키는것으로알려진약제로는INH, α-methyldopa, oxyphenistin(laxative) 및aspirin 등이있다. 이경우는바이러스에의한경우와는대조적으로약제를끊으면완전히회복된다.
③면역반응이상
간혹혈청내에자가항체가발견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만성간염의원인으로는거의무시해도될것으로생각된다.
⑶임상증상들
임상증상은매우다양한데, 크게다음의세가지형태로분류된다.
①서서히발생하는경우
이러한경우가대부분(60%)인데수주내지수개월동안에걸쳐피로감, 무기력, 식욕부진및약간의복통등을느끼거나우측상복부의불쾌감이나동통, 코피나잇몸에서의출혈또는성욕의감퇴나월경불순등의증상을호소하기도하며, 지속적인미열, 붉은소변또는점점깊어지는황달등을주로호소하기도한다.
②갑작스런발생
급성바이러스성간염과비숫하거나, 활동성간경변증과비슷(복수, 황달) 하게나타나는경우이다.
③무증상인경우
이때는전혀증상이없어일반적인종합진찰이나, 다른질환으로인하여진찰할때우연히간의비대나간기능검사에서이상이발견되는경우이다. 만성간염환자들은건강해보이는경우도있으나, 주의깊게관찰하면얼굴이지저분한진한갈색을띠고있고약간의황달, 지주상혈관종, 수장홍반이나피부발진등을관찰할수있는경우가많다. 간은50∼70% 에서만져지며가끔비장이만져지기도한다. 복수나정맥측부는초기에발견되기도하지만, 나타나면대개말기의증상으로간주된다.
만성활동성간염의간염은간이외의장기에도병변을나타낸다. 즉, 피부발진또는여드름, 사구체신염, 관절염, 늑막염이나심낭염, 당뇨병, 여성형유방등을나타내는수도있다.
⑷병의경과
병의경과는한마디로매우다양하다. HBsAg 양성인경우는2∼5 년동안임상증상을전혀나타내지않는경우도흔한반면, 계속재발이반복되는경우나급속히간경변증으로진행하는경우도있다. 그러나일반적으로는약60% 에서비활동성으로되며, 간경변증이동반되지않는경우는조직학적으로완전히회복되기도한다.
다시한번강조하지만간기능검사의절대치는병의경과및예후를짐작하는데별로도움이되지못한다.
⑸치료
특이적인치료는아직없으며일반적이고보조적인치료가중요하다.
①안정
미열, 황달, 관절통등의증상이있는활동기에는입원시켜육체적인활동을제한함으로써증상의호전을기대할수있다. 복수나의식장애, 간외장기증상등이있을때도입원시켜치료한다. 활동기가지난후에는지속적으로안정을취할필요는없다.
②식이
음식물의섭취는원칙적으로급성간염의경우와똑같다. 단, 복수가동반되면저염식을섭취시키고, 의식장애가있는경우는단백질의섭취량을줄이도록한다.
③약제
특효약이없으므로간에해로운약제를피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 증상에따른치료도급성간염의치료와비슷하다.